본문 바로가기
차량관리

겨울철 윈터타이어 선택아닌필수

by 보로복 2021. 1. 18.
728x90
반응형

이번 겨울은 눈이 참 많이 내려 갑작스럽게 출퇴근시간이 말도안되게 막히고

사건 사고가 많았습니다.

외제차들은 후륜구동방식이 많고 출고타이어가 썸머타이어가 장착되어 있는 차량이많습니다.

그래서그런지 조금만 눈이쌓이거나 살짝언덕이 나오면 그때부터 오르지못하고 미끄러지고 헛바퀴돌고 장난아닙니다.

제 차량도 후륜구동이라 눈많이온날 고생한기억이...

오늘또 눈이 많이 온다는 소식이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엔 겨울철타이어에 대해서 적어보려합니다.

 

우선 윈터타이어를 설명 드리자면 썸머타이어 보다 실리카와 발포고무,지그재그 무니를 최대한 사용하고 고무가 딱딱하게 굳는 현상을 막아 저온의 젖은노면과 빙판길에서 접지력을 높힌 타이어입니다.

윈터타이어는 재질특성상 여름에는 오히려 접지력이 떨어지고 마모가 심해져 뜨거운날에 달리다 잘못하면 타이어가 파스나는 경우가 생깁니다.

주변에 실제로 그냥끼고 다니다 파스난 사람 봤습니다.상황에 맞는 타이어를 선택해야 합니다.

 

윈터타이어도 다른 타이어처럼 종류가 여러가지 있는데요 큰 틀로 설명해볼까 합니다.

 

1.노르딕타이어

 

접지면적을 최대한 증가시킨 타이어로 눈길과 빙판길에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는 일명 스노우타이어라 표현하며

마른노면과 젖은 노면에서 접지력이 낮아 고속주행도 적합하지 않습니다.

항시 눈이 쌓여 있는곳에서 사용하는 타이어입니다.

 

2.스터드 타이어

 

일명 징 타이어라고 하죠, 타이어에 징을 박아서 스터드효과를 내서 눈길 빙판길 접지력을 

최대치로 향상시킨 타이어 입니다,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도로파손문제와,분진문제로 금지되어있는데 가끔 돌아다니는 차량을 보면 트럭이나 suv차량들 사이에서 가끔 볼수있습니다.

 

3.알파인타이어

 

우리가 일반적으로 타이어가게에서 교환하는 윈터타이어가 알파인계열 타이어이다.

노르딕타이어의 단점인 마른노면,젖은노면,고속주행과 마모율,연비등을 보강한 윈터타이어이며 느르딕타이어보단 빙판길에서 성능은 떨어진다,하지만 일반 4계절,썸머타이어와는 비교자체가 불가능한 성능이다.

알파인타이어는 저온에서도 컴파운드의 부드러움을 유지하는 능력과 저항감소가있는 실리카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있으며 어느정도 고속주행도 가능한 타이어다.

 

이렇게 큰틀로 3가지가 있는데요,우리나라는 항시눈이 내리는 나라가 아니기때문에 

대부분 눈이내리고 1주일정도만 조심해서 운전하면 문제없다는 안전불감증에 걸려 겨울철이 되어도 썸머타이어나 4계절타이어를 그냥 타시는 분들이 대부분일 겁니다.

또는 4륜 차량은 윈터타이어가 필요없다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아닙니다..겨울철 윈터타이어는 선택이아닌 필수입니다

인터넷에 영상찾아보시면 후륜,전륜,4륜 3대의 차로 언덕올라는 영상 많이 보실수있으실 겁니다.

썸머타이어 끼고도 후륜으로 어떻게든 올라갈수있습니다.

하지만 언덕내려오는 영상보셨나요?

눈길엔 4륜이 최고다 안미끄러진다,윈터타이어 필요없다 하시는데, 미끄러지기 시작하면 4륜 조상님이 와도 제어 안됩니다. 아무리 4륜이래도 차가 트랙션을 잃기 시작하면 끝입니다. 4륜이라고 괜찮다는 생각을 버리셔야 합니다.

 겨울철 윈터타이어로 바꾸시고 안전운행 하십시오!

 

 

728x90
반응형

댓글